15년 동안 갇혀있던 비밀과 운명 – 올드보이(Oldboy)

안녕하세요. 오늘은 15년 동안 갇혀있던 비밀과 운명 – 올드보이(Oldboy)주제로 블로그를 작성하겠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배우 중 한 명인 최민식 배우와 유지태 배우와 함께 만났던 영화입니다. 영화 올드보이는 한 남자의 비참한 운명과 복수가 엮어 만들어 낸 명작 중 한편이기도 합니다. 저와 함께 영화 올드보이(Oldboy)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1. 영화 올드보이(Oldboy) 줄거리

술을 좋아하는 주인공 오대수(최민식)은 다른 날과 마찬가지로 술을 잔뜩 마시고 집에 가는 길에 알 수 없는 이들로부터 납치를 당해 15년 동안 강금을 당합니다. 7평 남짓한 모텔에서 ‘청룡’이라는 중국집 군만두를 먹으면서 1년을 버텼지만 뉴스에서 자기 아내의 살해 소식이 들었고, 그 가해자가 본인으로 지목이 되어 주인공 오대수는 자살을 시도하지만, 그것조차 본인 마음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오대수는 자기는 가둔 사람들에게 복수를 위하여 체력을 기르고 자신에게 이런 짓을 할만한 사람들을 떠올리면서 묵묵히 버텨냅니다. 그리고 15년 정도가 지났을 무렵 탈출구를 통해 탈출을 하지만, 우연히 방문한 일식집에서 갑자기 정신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잠에서 깨어난 오대수는 보조 요리사 미도(강혜정) 집으로 가게 되고, 미도와 오대수는 서로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청룡’이라는 중국집 이름으로 결국 본인이 감금 당했던 건물의 7.5층의 비밀을 찾아내게 되고 우진(유지태)과 대면하게 됩니다. 우진은 오대수에게 자신을 감금한 이유를 5일 안에 알아내면 스스로 죽겠다고 약속을 하고 오대수는 이 이유를 찾기 위해 그리고 사랑하는 미도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됩니다. 오대수는 친구 노주환이 운영하는 PC방에서 이수아에 대해 만나게 되고 도움을 받지만, 이우진에 의해 노주환은 죽게 된다. 오대수는 과거에 이우진과 이수아가 근친상간을 했다고 노주환에게 얘기를 하고, 노주환은 이수아가 임신을 했다는 소문을 내어 이수아는 스스로 자살을 하고 목숨을 끊게 된다. 그래서 이우진은 오대수에게 15년 동안 감금하고 그의 아내를 죽이는 것 이 외에도 미도가 오대수에 딸임을 알려주고 복수를 끝마치게 된다. 바로 오대수가 근친상간을 하게 되고 직접 무너지는 걸 보기 위해서입니다. 이 것을 위하여 15년 동안 그를 감금을 한 것이다. 그리고 복수를 끝낸 이우진은 자신을 벌하기 위해 권총으로 자살을 한다. 그리고 오대수와 미도가 마지막에 있는 장면을 끝으로 영화를 끝 마치게 된다.

2. 올드보이를 보고 느낀점

영화 올드보이 개봉 당시에는 엄청난 충격을 준 스토리로 가득 찬 영화였습니다. 당시에 정서적으로 근친상간이라는 소재로 영화를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충격이였습니다. 15년 감금 후 세상을 나온 오달수가 만들어내는 복수와 그리고 진실을 알아가는 과정을 통하여 우리는 사람의 복수와 진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게 됩니다. 이 영화 개봉 이후에 한국 영화계에 올드보이가 미친 영향을 정말 많습니다. 특히, 영화의 독특한 스토리와 연출은 많은 감독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한국 영화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올드보이’는 과거에 타인에게 주었던 상처가 현재의 운명과 저주에 맞서 싸워야 하는 용기와 결단력을 강조하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가 가진 시간과 선택의 중요성을 뒤돌아보게 하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영화 내내 긴장감과 예기치 못한 반전이 계속 이루어집니다. 주인공 오대수가 겪는 심리적 변화는 영화의 긴장감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우진의 복수와 갈망이 과거에 대한 진실을 깨닫는 과정은 예상치 못한 반전을 만들어내며 관객을 영화가 끝날 때까지 몰입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이들 주인공들의 심리적 변화는 영화가 단순 복수극을 넘어 인간의 심리와 복잡성의 깊이를 탐구하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3. 올드보이 명대사와 명장면

영화 올드보이에는 수많은 명대사가 있습니다. 전 그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은 대사는 오대수가 ‘비록 나는 지옥에 떨어졌지만, 나는 아직 꿈을 꾼다. 나의 사랑스러운 미도에게’라고 말하는 마지막 대사입니다. 미도가 자신의 딸임을 알면서도 말하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오대수가 겪는 고통과 아픔 그리고 그의 사랑에 대한 감정을 보여주는 이중성 있는 대사이기 때문입니다. 지옥 같은 상황 속에서 미도를 통해 희망을 찾을 수 있기도 합니다. 기억이 남는 명장면은 여러 개가 있지만, 대표적인 장면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해방 장면입니다. 15년 동안 갇혀있던 방에서 오대수가 해방되는 장면은 그의 자유와 화면이 화려하게 전환되는 장면이 기억에 남습니다. 두 번째는 장도리 싸움씬입니다. 빗속에서 치열한 싸움을 벌이는 장면은 긴장감이 넘치면서도 강렬한 액션은 우리의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는 엇갈린 감정입니다. 최민식 과 유지태가 마주치는 장면에서 서로의 감정과 이야기가 교차하고 회상하는 장면 또한 명장면입니다. 두 사람의 복잡한 내적 갈등은 관객들에게 생생하게 전해지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은 역시 반전입니다. 15년 동안 가두었던 진실이 결국 자신의 운명에 대해서 나오기 때문에 영화의 클라이맥스를 이끌어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15년 동안 갇혀있던 비밀과 운명 – 올드보이(Oldboy) 주제로 블로그를 작성했습니다. 아직 올드보이(Oldboy)를 보지 않으셨던 분이 있다면,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영화 내내 긴장감의 연속이며, 충격적인 반전은 이 영화에 묘미이기 때문에 끝까지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